본문 바로가기
지식 쌓기(투자 과학 정치 등)/마케팅

마케팅의 4C (Customer solution, Convenience, Communication, Cost)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홀리스틱 마케팅 [마케팅 용어]

by 잡학사랑 2021. 11. 7.
반응형

마케팅 4C, 마케팅 믹스 등 마케팅 용어 

매카시가 4P에 대해서 이야기 한것이 1960년대 였으며 지금과는 조금 동떨어진 면이 있다. 그래서 미국의 경제 학장 로버트 로터본이 4P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4C를 제안했다. 

마케팅 4C

  • 고객의 솔루션 : 고객이 당면한 문제나 과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 고객 부담 비용 : 고객이 제품 서비스를 사기 위해 지불하는 비용
  • 편의성 : 고객에 편리한 유통채널이 구축 되었는가
  • 커뮤니케이션 : 프로모션 및 AS등 기업과 고객의 관계성을 말한다. 

전체적으로 4P에 비해서 고격을 지향한 개념이다. 

마케팅 믹스 Marketing Mix

4P와 4C는 마케팅 믹스라는 용어로 불린다. 마케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전략을 조합한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4가지중 어느 요소 하나 라도 빠지면 마케팅에 성공하지 못한다. 전략은 상대방이 누구냐에 따라 바뀌게 된다. 마케팅 믹스도 대상 고객에 따라 바뀌어야한다. 마케팅 믹스의 각 요소는 관련을 갖고 있다. 이를테면 제품이 변하면 가격도 변하기 마련이다. 그에 따라 유통과 프로모션도 변한다. 4가지 요소를 깊이 관련시켜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조합하는 것이 마케팅 믹스의 핵심이다. 

홀리스틱 마케팅

홀리스틱 마케팅은 전제적, 종합적이라는 의미 이며, 여러 다양한 마케팅 활동과 프로세스를 융합하려는 움직임이다. 이기법의 바탕에는 모든 사업의 출발점은 개별 고객의 필요 충족이라는 인식하에 이루어 집니다. 

홀리스틱 마케팅의 4요소

휴대폰-앱-아이콘

  • 인터널마케팅 : 사내 직원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기법으로, 자사의 역활을 인식할 수 있는 비젼 제시나 경영간부를 위한 마케팅 교육 등이 있다. 
  • 통합형마케팅 : 제품 가격 유통 프로모션의 마케팅 믹스에 판매 촉진 다이렉트 마케팅
  • 사회적 책임 마케팅 : 어떻게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인가의 관점의 마케팅이다. 
  • 릴레이션쉽 마케팅 : 회사 안팎의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를 강화하는 마케팅(깊은 실뢰를 구축하는 'CRM' 대리점 주주등과 우호적 관계를 구축하는 '파트너관계 메니지먼트'가 있다.)
반응형

댓글